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이번에는 과거시제 얘기를 해 볼까요?

by 러브리치 2020. 5. 12.
728x90
반응형

과거시제 = 과거에 일어난 일,과거의 동작,상태,습관 등을 나타내죠?

그리고 과거 시점을 나타내는 명확한 과거 표현들과 자주 쓰입니다.

예) yesterday,last night,an hour ago 등

'~였다, ~했다' 라고 해석합니다.

 

▣be동사의 과거형 / 부정형

am,is ⇒ was  /  was not(=wasn't)

are ⇒ were   / were not(=weren't)

 

I am happy.  ⇒ I was happy.

 난 기뻐.       ⇒   난 기뻤어.

I am 은 줄여서(축약형) I'm 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I was 는 줄일 수 없습니다. 

He was / She was 도 마찬가지입니다. 

 

They are bad swimmers. ⇒ They were bad swimmers. 

그들은 수영을 못해.      ⇒     그들은 수영을 못했어.

I was와 마찬가지로 are 도 현재형은 축약이 가능하지만 과거형 were 는 줄일 수 없습니다. 

(부정문은 be동사와 not을 줄일 수 있겠죠?)

 

아이들 : '못한다'는 can't 아녜요? 왜 'bad'예요? 'bad'는 '나쁜'이잖아요.

그들은 나쁜 수영선수들이에요?

 

이렇게 묻는 아이들도 물론 있습니다. 대견하죠? 

그냥 지나치지 않고 질문을 하니까요. 🙂

 

※bad 대부분 '나쁜, 안 좋은' 정도로만 알고 있는데,

사전을 찾아보면 '~을 잘 못하는,서툰'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들은 서툰 수영 선수들이야. = 그들은 수영을 못해.

무언가를 잘한다, 못한다라고 말할 때는 흔히 good, bad를 사용해 말합니다.

 

저는 아이들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사전을 찾아 뜻을 볼 때 가장 위에 있는 굵고 진한, 색깔이 독특한 뜻만 볼 게 아니라

눈으로 그 단어의 뜻들과 예문들을 전부 훑어보라고 말합니다. 당연히 외우지는 못하죠.

잊어버리는 것도 당연하고요. 그런데 잊어버리고 기억나지 않을 때마다, 그 단어가 또 나올 때마다

사전을 찾아 자꾸 훑어보면 저절로 머릿속에 들어와요.

마음먹고 외우려고해서 외워진 게 아니라 자주 찾아보고 눈으로 훑어만 봐도 저절로 머릿속에 자리잡게 됩니다.

·고등학생들에게 주로 가르쳐주는 방법인데

습관이 안 된 초기에는 짜증을 내고, 안 하려고 하는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당장 답만 알려고 하거든요.

그러나!!! 습관이 되면 영어 성적에 도움이 많이 되니(특히 고등학생) 활용해 보세요. 😉

 

▣be동사의 과거형 의문문

-Were they bad swimmers?  그들은 수영을 못했니? 

-Yes, they were. / No, they weren't.

 

-Was I handsome? 제가 잘생겼었나요?

-Yes, you were. / No, you weren't.

 

-Were you sad? 넌 슬펐니? 

-Yes, I was. / No, I wasn't. 

(누가 대답을 하는지 잘 생각하며 대답해야 합니다)

 

▣일반동사의 과거형

-주어의 단수, 복수, 인칭에 관계없이 동사원형에 ~(e)d를 붙입니다. (규칙변화)

부정형도 항상 'did not(=didn't)' + 동사원형

 

일반동사의 과거형은 대부분 일반동사의 원형에 '~ed'를 붙이죠? 동사의 끝 'e'로 끝나면 그냥 'd'만 붙이면 되고요.

자음 + y 로 끝나는 동사는 y i로 고치고 ed를 붙이고,

study ⇒ syudied (O) cry ⇒ cried 

모음 + y 로 끝나는 동사는 그냥 y 뒤에 ed붙입니다.

enjoy ⇒ enjoyed (O) /  enjoied (X) ☜ 서술형 문제를 풀면 이렇게 답을 적는 아이들이 한 두명씩 '꼭' 있어요. 😭

단모음 + 단자음으로 끝나는 동사는? 맨 끝에 오는 자음을 한번 더 적어주고 ed를 붙입니다.

stop ⇒ stopped / drop ⇒ dropped / chat ⇒ chatted

단모음과 단자음의 개념을 잘못 알고 있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단모음이 뭐야?   짧은 모음이요.

그럼 단자음은?   짧은...자..음..??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모음 a,e,i,o,u 는 각각 단(短)모음, 장(長)모음, 이중(二重)모음이 있습니다.

모음에는 길고 짧은 소리가 있지만, 자음에는 없어요. 

단(수)모음, 단(수)자음이란 뜻입니다. (모음 1개, 자음 1개)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쉬운 말로 설명해주려니 제 어휘 수준이 자꾸 낮아지는 걸 느낍니다... 죄송합니다..)

 

여기까지가 일반동사의 현재형 ⇒ 과거형으로 만들 때 규칙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불규칙 변화하는 동사들인데요. 이 동사들은 따로 암기해야 합니다.

암기를 다른 사람이 대신 해 줄 수 없으니 본인이 노력해야죠. 그런데 자주 보이는 동사들은 정해져 있어요.

몇 십개만 외우면 됩니다. 

몇 십개요?? 😲   

몇 백개보다는 낫잖아요. 힘냅시당~!! 😄

 

▣일반동사의 과거형 의문문

do, does 의 과거형인 did(불규칙변화)를 사용하죠?

 

-He cried yesterday.  ⇒  Did he cry yesterday?

                               Yes, he did. / No, he didn't. 

 

-You played basketball.  ⇒ Did you play basketball?  

                                 Yes, I did. / No, I didn't.

 

상대방이 과거형 did로 물어왔으니 대답할 때도 did 로 대답합니다. 

그리고 이미 (질문할 때)앞부분에서 과거형 did를 사용했으니 또 다시 일반동사의 과거형을 사용해선 안 되겠죠?

동사원형을 써야 합니다. 

동사원형을 쓰려면 단어를 정확히 외워야 합니다.

 

He cried yesterday.  ⇒  Did he cry yesterday?

동사원형 cry를 모르면

Did he crie yesterday? / Did he cri yesterday?

이렇게 쓰는 경우도 있겠죠?

 

비슷하게 외우는 것정확히 외우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