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많이 들어보셨죠? 8품사!

by 러브리치 2020. 5. 2.
728x90
반응형

품사란? 단어를 의미와 형태, 기능에 따라 나눈 것

단어란? 문장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

 

명사 : 이름을 나타내는 말(사람,사물,동물,나라 이름,월요일~일요일,1월~12월,~함, ~다움)

운동종목, 과목,생각(지식), 감정, 상태의 이름 - beauty(아름다움),danger(위험),health(건강),war(전쟁),

                                                            peace(평화),science(과학),baseball(야구)

 

대명사 : 명사를 대신하는 말(나,너,우리,그들 / 이것,저것,그것)

          ˙ 인칭대명사 - I ,you,she,he,his,yours,her,hers,they,their theirs,it,its,we,our,... 

          · 재귀대명사 - myself,yourself,himself,herself,ourselves,themselves,itself

          ˙ 지시대명사 - this,that,these,those 

          · 부정대명사 - one,other,something,anything,...

대부분의 아이들은 '대명사'라는 말을 듣는 순간 입에서 나오는 첫 마디가 '큰 명사!'예요. 😉

'큰 대(大)' 한자는 알지만 '대신할 대(代)'를 알고 있는 아이들은 많지 않아요.

그래서 아이들이 대답하기 전에 미리 말을 하죠. "'큰 명사 말고~!'" 라고요... 😁

 

동사 :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하다, ~이다) 

          ˙ 행위 ˙ 동작 - say,run,walk,study,play,...

          · 상태 ˙ 존재 - like,love,become,have,...

          ˙ 변화 ˙ 발생 - happen,rain,snow,increase,decrease,....

아이들에게 영문법을 설명해 줄 때 한자들을 조금씩 섞어서 설명해 주면 진행 속도가 조금 더 빨라져요.

"동사, '움직일 동' 자를 써. 그럼 동사가 뭘까?"

아이들 : 움직이는 거요! (끝😅)

한자로 풀어서 설명해 준다고 해서 아이들이 동사를 이해하진 못해요.

아이들이 많이 들어봤을 법한 단어들을 예로 들어 설명을 하죠.

'사랑하다'가 영어로 뭐야? '먹다'는? '자다'가 뭐더라? 이런 식으로...

스펠링을 쓰지는 못해도 들어는 봤을만한 단어들이잖아요.

일단은 품사의 개념부터 간단히 아는 게 중요하니까요.

 

형용사 : 명사를 꾸며주는 말(~한,~스러운, ~의)

          ˙ 모양 - long,short,beautiful,ugly,big,small,...

          · 상태 - old,young,wrong,right,easy,difficult,...

          ˙ 수량 등 - many,much,little,all,...

 

 

부사 : 동사,형용사,다른부사, 문장 전체를 꾸며주는 말(~하게, ~스럽게,~히,~이,...)

          ˙ 빈도 - often,sometimes,always,never,usually,rarely, ...

          · 위치 - here,there,east,west,south,inside,soutside, abroad,...

          ˙ 시간 - early,late,tomorow,yesterday,today,now,...

          · 수단 ˙ 정도 등 - easily,much,well,so,carefully,seriously,...

형용사와 부사 구분하는 걸 아이들이 어려워 할 때가 많아요.

뜻도 비슷해 보이고 꾸며주는 말이라고 들은 것 같긴한데

기억은 가물가물하고 단어 뜻도 정확히 모르겠고...

정말 단순하게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는

"문장에서 그 단어(부사나 형용사)를 빼 봐. 그런데도 문장이 말이 되면 뺀 그 단어는 부사야. 

이렇게 구분해 봐." 라고 가르쳐 줘요.

더 자세히 설명하면 아이들은 오히려 더 어려워하니 제 나름대로 변형을 시킨 거예요. 

이렇게라도 해야죠. 영어 전문가들께 부끄럽습니다.

 

전치사 : 명사와 함께 다른 말을 꾸며주는 말 

          ˙ 위치 ˙ 시간 - at,on,in,to,from,... 

          · 수단 ˙ 방법 등 - by,of,with,with,without,...

 

접속사 : 단어,구,절,문장을 서로 이어주는 말

          ˙ 등위접속사 : - and,but,or,for,so,yet,...

          · 종속접속사 : if,because,when,while,since,until,... [부사절]

                             that,whether,if [명사절]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형용사절]

접속사를 설명할 때는 국어 과목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 줘요.

"국어 시간에 '그리고, 그러나, 그러므로, 왜냐하면, 그래서...'

들어본 적 있죠? 그런 말들이 접속사예요." 

아이들이 많이 알고 있는 접속사는 and 입니다. 

 

감탄사 : 순간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말

           ˙ 감탄사 - wow,oh,oops,ah,yeah,hooray,...

           · 응답 ˙ 인사 -  Hello,Hi,Bye,Yes,No,Okay,...         

아이들이 가장 쉽게 대답하는 감탄사! 재미있어 하기도 하고요. 😄

아이들 : 감탄하는 거요! 

거기에 덧붙여서 저는 "그렇지? 오예~!!, 앗싸!!,와우~!!" 이런 것들이 감탄사야. 😄

 

 

요즘 아이들의 기초학력 수준이 많이 낮아져서 가르치는 게 많이 힘들어요.

책을 거의 읽지 않고, 읽어봐야 만화책 정도? 

읽은 만화책의 제목조차 기억하지 못하면서 만화책만 읽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에요.

그 외에는 스마트폰 유튜브에 빠져 있죠.
학교 교과서가 만화책은 아닌 걸로 알고 있고, 학교 시험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치른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도 없습니다.

중학생들도 맞춤법이 엉망이고, 고등학생 아이들도 별로 다를 게 없어요.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이 잡히지 않으면 어떤 학습을 하더라도 어려워지기만 해요.

요즘 아이들의 지식 수준에 맞춰서 저도 어휘 수준을 낮추고 또 낮추고...

저도 수준이 낮아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종종 있어요.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서 더 쉬운 한글 단어들을 찾아야 하니까요. 5~6살 아이들에게 설명을 해 준다고 생각하고 

최대한 어휘 수준을 낮추려고 노력해요.  

노력해야죠. ^^ 아이들의 미래가 바뀔지도 모르잖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