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to 부정사 ~ 명사적 용법

by 러브리치 2021. 1. 17.
728x90
반응형

'to 부정사' 는 중 1학년 2학기 과정에 등장합니다. 보통...

교과서 출판사마다 조금씩 다르긴한데 중 1학년 과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중 2학년 때 배웠는데 요즘 아이들이 더 일찍 배우네요. 헐... 제 나이가....😨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

-동사를 다른 품사로 쓸 수 있도록 to + 동사원형 의 형태

-명사,형용사,부사 역할 함

-동사적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목적어, 보어와 함께 쓰일 수 있고 부사의 수식(수식어구)을 받을 수 있음

 

◉to 부정사의 부정형 :  not(또는 never) to + 동사원형

-He promised to come home early. 그는 집에 일찍 오기로 약속했다.

-I decided not to attend the conference. 난 회의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주어

-명사의 역할? 주어, 목적어, 보어

-'~하는 것, ~하기'라고 해석

-to 부정사가 주어일 때 = 3인칭 단수 취급

주어 자리에 오는 to 부정사의 길이가 길면 진주어 to 부정사를 뒤로 보내고, 가주어 it 을 주어로 씁니다. 

 

-To persuade him is sueless. 그를 설득하는 것은 소용없어.

= It is useless to persuade him. (가주어 it / 진주어 to persuade)

※persuade : ~을 설득하다 / suicide : 자살 

 (persuade 단어를 외우는데 왜 그리도 suicide랑 헷갈리던지... 지금도 그 이유를 모르겠어요.ㅠ.ㅠ)

 

-To learn foreign languages is important.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주어로 쓰인 to 부정사가 매우 길죠? is 뒤의 important 가 유난히 작아보여요.😁

이럴 때 가주어 it을 사용합니다

 

음...이런 문장들을 보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실수하는 게 있어요.

예를 들어 be 동사를 is 가 아니라 are 로 많이 써요. 주어를 복수로 착각합니다.

왜일까요?

To learn foreign languages 전체가 아닌 동사 바로 앞의 languages만 보기 때문입니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은' 이라고 해석을 잘 하는 아이들도 복수형 동사를 고릅니다. 해석 따로, 문법 적용 따로... 😅

수업 시간에 자주 강조해요.

이거 시험에 자주 나온다, 틀리는 애들 무쟈게 많다, 절대 틀리면 안 된다, 눈 똥그라케(?) 뜨고 뚫어지게 잘 봐라, 등등...

빨간색으로 밑줄 쫙쫙 긋고, 별표 치고, 아이들 한명 한명 책에 일일히 표시해주고...👍

문제 풀면...??

틀리는 아이들은 반드시 나옵니다. 😭

한 번 설명해서 전부 알아듣고 문제 풀이해서 다 맞으면, 힘들게 공부하는 애들은 한 명도 없겠죠? 😄

반복반복반복....!!!!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목적어

to 부정사에는 '미래'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하게 될 일을 나타내는 동사의 목적어로 쓰여요.

to부정사를 목적어로 갖는 동사들이 몇 개(?) 있는데 외워야합니다.

(몇 개 안 되니까 외울 수 있어욤. ^^;)

 

-want(원하다),hope(희망하다),wish(바라다),decide(결정하다),expect(기대하다),promise(약속하다),

agree(동의하다),plan(계획하다),tend(~하는 경향이 있다),ask(요청하다),hate(싫어하다),prefer(선호하다),

like(좋아하다),love(사랑하다),try(노력하다,시도하다),fail(실패하다),attempt(시도하다),mean(의미하다,의도하다),

refuse(거절하다),intend(의도하다)

 

뭐, 대~충 10개 조금(🙄) 넘는 정도입니다.(숫자 못 세냐?! 20개잖아!!!! 💢) 

외울 수 있어요~ ^^ (사람 놀리냐!? 20개를 언제 외워!?😡 )

여러분이 love 를 모르시진 않죠? like 도 많이 보셨잖아요.😊

want 원하다!! 첨 들어보세요? 아니시죠?

(아니, 이 사람이 지금...!!! 누굴 놀리나!?꼬맹이들도 아는 단어들만 예로 들고 있고만~!!👿)

그것 보세요. 다~ 아시는 단어들이잖아요. 외울 수 있어요. 😄

믿슙니다!! 👍 (믿긴 뭘 믿어!? 믿지 마라. 발등 찍히는 수가 있다. 💥)

 

진주어, 가주어는 많이 들어보셨죠?

진목적어, 가목적어는 조금 덜(?) 들어보셨을 거예요. 조금 어색하지 않으신가요? 

전 지금도 어색하거든요. 😉

진주어,가주어와 개념은 같습니다.

목적어 자리에 오는 to부정사의 길이가 길면 진목적어 to 부정사를 뒤로 보내고, 가목적어 it 을 목적어 자리에 씁니다.

 

-He wants to be a teacher. 그는 선생님이 되기를 원한다. 

-I expect to leave for India. 나는 인도로 떠나는 것을 기대한다.

-I found it difficult to learn Chinese. 난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He will find it easy to solve the problem. 그는 그 문제를 푸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 것이다.

(5형식 문장에서 목적어로 부정사가 쓰인 경우에는 가목적어 it 을 사용하는 게 보통입니다)

 

오늘은 제가 잔소리를 하나도 안 했죠?? 나이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