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발음 잘 하셔야 합니다. '재귀'대명사^^

by 러브리치 2021. 1. 17.
728x90
반응형

재귀대명사(再歸代名詞) : 동작의 주체인 주어와 동작의 대상인 목적어가 같을 때, 목적어 자리에 오는 대명사

 

※재귀(再歸) : 다시 재(再), 돌아올 귀(歸). 자신의 행위가 스스로에게 '되돌아오는 대명사'가 재귀대명사다.

-'(그) 자신에게, (그) 자신을' 이라고 해석함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저는 모르겠는데요. 😂

무슨 말이 이렇게 어려운지...

(저도 기초학력 수준이 많이 부족한가봐요😣)

재귀대명사는 그냥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 대명사에요. 

목적어가 두 종류였죠? 간접목적어(~에게), 직접 목적어(~을/를)

문장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는 게 쉽죠.

 

I love myself.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해.  (O) 

I love me. 나는 나를 사랑해.  (X)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해 = 나는 나를 사랑해.

 

우리말로는 별 문제가 없죠? 

영어는 다릅니다.

반드시 재귀대명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영어는 규칙, 원칙을 중시하고 모든 것을 구분해주는 특징이 있어요. 

그게 대명사에도 나타납니다. 

재귀대명사가 없던 때도 있었죠.

그 당시에는 주체와 대상을 구별하기 위해 '스스로'라는 의미의 'self'를 붙여서

I love me self. 와 같이 말했답니다.

나중에는 me 와 self 가 합쳐져서 myself 같은 재귀대명사가 만들어졌어요.

 

    She is looking at her in the mirror.    ≠     She is looking at herself in the miorror.

 그녀는 거울 속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    ≠     그녀는 거울 속 그녀(다른 여성)를 바라보고 있다.

      She = herself : 서로 같은 인물                       She    ≠  her : 서로 다른 인물

 

◎재귀대명사의 형태

-단수형 : myself, yourself, herself, himself, itself, oneself

-복수형 : ourselves, yourselves, themslves

 

◎재귀대명사의 용법 : 강조적 용법, 재귀적 용법

강조적 용법 : 말 그대로 강조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목적어가 아닌 부사의 위치에 오고, 생략해도 문장을 해석하는 데에 문제가 없습니다.

재귀적 용법 : 자기 자신을 지칭하므로 생략 불가합니다.

 

-I hurt myself during the training. 나는 훈련 중에 혼자서 다쳤다.

hurt 의 목적어재귀적 용법입니다.

I 가 훈련하는 동안 누군가를(목적어) 다치게 했는데 그 대상이 '자기 자신'이라는 뜻입니다. 

 

-He called himself a patriot. 그는 스스로를 애국자라고 불렀다.

He 의 목적어 = himself 재귀적 용법

 

-I repaired my car myself. 내가 혼자서(스스로) 자동차를 수리했다.

myself 가 빠져도 완전한 문장입니다. 그래서 해석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자동차를 수리한 사람이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뿐입니다)

 

-The problem has solved itself. 그 문제는 스스로(저절로) 해결되었다.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었다는 말입니다. itself 가 없어도 해석에는 어려움이 없죠? ^^

재귀대명사 itself 가 강조적 용법으로 쓰였습니다.

 

She said herself a beauty. 그녀는 그녀 자신을 미인이라고 말했다. She = herself

She said her a beauty. 그녀는 그녀를 미인이라고 말했다. She  ≠  her 

수업 분위기 ⇓

성별 구분없이 전체적으로 야유가 나와요 😗

 

He killed himself. 그는 그 자신을 죽였다.(그는 자살했다)

He killed him. 그는 그를 죽였다.(그는 살인했다)

수업 분위기 ⇑

특히 남자 아이들의 텐션이 팍팍 상승해요... 😓

요즘 아이들, 무셔버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