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to 부정사, 다양하게 쓰입니다

by 러브리치 2020. 6. 2.
728x90
반응형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중 보어가 있었죠?

오늘은 보어부터 시작할게요.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주격 보어

-My hobby is to collect stamps. 내 취미는 우표 수집이야.

   My hobby = to collect stamps 주격 보어 

 

-My plan is to study 7 hours a day. 내 계획은 하루에 7시간 공부하는 것이다.

     My plan = to study 7 hours a day 주격 보어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 목적격 보어

◉ to 부정사가 목적격 보어로 쓰이면 목적어를 to 부정사 동작의 주체로 놓고 해석합니다.   

(to 부정사를 목적격보어로 갖는 동사들도 '미래'의 의미를 나타냅니다)

 

◈to 부정사를 목적격 보어로 갖는 동사들

-want(원하다),get(시키다,만들다),advise(조언하다),tell(말하다),encourage(격려하다,장려하다),remind(상기시키다),

ask(요청하다),allow(허락하다),cause(유발하다),request(요청하다),enable(가능하게 하다),help(돕다)

 

-I expected him to pass the test. 나는 그가 시험에 합격하기를 기대했다.

pass 의 의미를 아이들은 하나밖에 모르더라고요. 축구할 때...ㅎㅎㅎ...

아니면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문제 패스(?)하는거?

빠르고 쉬운 방법만 찾아요. 그러니 빠르고 쉽게 잊어버려요. 

왜 사전을 찾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애들 대답은 대부분 똑같습니다.

"쌤이 있잖아요", "쌤한테 물어보면 되는데 뭐하러 찾아요?"

"모르는 거 물어보면 가르쳐 주라고 쌤이 있는거죠, 안 그래요?"

논리적...이에요. 😅

예쁜 아이들이지만 세상을 너무 쉽고 편하게만 살려고 해요.

누릴 것 다 누리고, 하고 싶은 것 다 하고, 하기 싫은 것은 안 하고...

끈기도 없고, 노력도 안 하고, 저절로 모든 것이 좋아지고 잘 되기만을 원하는...

노력하지 않아도 수학 문제집엔 온통 만점 표시가 되어 있길 바라고,

눈으로 한번 쓱 훑어만 봐도 영어 단어가 머리속에 저절로 들어와 절대 잊혀지지 않는 뛰어난 기억력,

숙제는 순식간에 끝내고 놀 수 있고, 싸움도 잘 하고, 운동도 잘 하고, 악기 연주, 그림, 요리 실력 출중하고...

드라마 속 아이큐 200의 천재 주인공인가요? 

돈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아이들도 많고요. 그 돈을 어떻게 가져야겠다(벌어야겠다)는 생각은 없어요.

그저 부모님한테 달라고 하면 되죠, 뭐. 대체 몇 살까지 그런 생각으로 살런지... 

고 3쯤되면(19살쯤, 20살쯤) 생각이 달라질까요? 세상을 좀 알게 될까요? 고등학생 아이들도 별 생각이 없던데...

대학생들도 딱히...

현실을 말해주면 듣기 싫어하고 짜증내고, 듣고 싶어하는 (거짓)말을 해주면 그저 멍하게 듣고만 있고...

막막하고, 안타깝고, 안쓰럽고...

정작 본인들은 아무 생각이 없고...

 

-The jury found him to be guilty. 배심원단은 그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jury 배심원단, 심사위원단

find 를 '찾다' 라는 뜻 하나만 알고 있으면 해석이 잘 되지 않습니다. 사전을 찾아봐야죠. 

사전을 찾으면 '판결을 내리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알다' 라는 뜻도 있고요.  

(전 주로 네이버 옥스퍼드 사전을 이용합니다)

 

-I finally got him to sleep. 나는 마침내 그가 잠을 자게 했다. 

get 는 뜻이 매우 많습니다. 꼭 사전을 찾아서 뜻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지금은 '~하게 만들다' 라는 뜻으로 쓰였습니다. 

 

◈의문사 + to 부정사

◉'의문사 + to 부정사' 도 주어, 보어,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의문사 + to 부정사' 는 to 부정사 + 의문사의 의미

(의문사의 의미만 알면 어렵지 않습니다)

 

What to + 동사원형 : 무엇을 ~(해야) 할지

Who(m) to + 동사원형 : 누구를/누구에게/누구와 ~(해야)할지

Where to + 동사원형 : 어디에서/어디를 ~(해야)할지

When to +동사원형 : 언제 ~(해야) 할지

How to + 동사원형 : 어떻게 ~(해야) 할지, ~하는 방법

의문사 중 why 는 to부정사와 함께 쓰이지 않음.

why 는 과거에 대한 원인을 나타내므로 미래의 의미를 가진 to 부정사와 맞지 않음.

 

-I know what to say. 나는 무엇을 말해야 할 지 안다.

 

-I'll learn how to be a good dad. 나는 좋은 아빠가 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잔소리 안 하고 그냥 지나갈 줄 알았는데 어김없이 잔소리를 하게 되었어요.

애들이 걱정돼서요.

책도 좀 읽고, 생각도 좀 하면서 학교 생활을 했으면 좋겠는데...

 

728x90
반응형